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News

Neowine Column

왜 한국은 대만에 추월 당할까? (14)

페이지 정보

작성자 neowine
조회 1,179회 작성일 23-04-26 14:18

본문

왜 한국은 대만에 추월 당할까? (14)

보통사람들이 갖고있는 시스템반도체 산업에 대한 오해를 이야기 해보자.

시스템반도체 산업에 대한 오해 #1.

한국에 비해서 대만이 강한것은 TSMC와 같은 파운드리, OSAT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혹시 당신도 그렇게 생각 하는가? TSMC의 미세공정과 생산 능력이 대만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면 한참 잘못된 생각이다.

그런 오해를 하니 300조를 들여 미세공정용 장비를 들여오고 용수, 부동산 공급 파운드리에 올인하는 것이다. 막상 파운드리 캐파 증설해 놔도 커스터머가 없으면 어마무시한 장비와 라인 텅텅비고 감가상각이나 되고 있는 것이다.

시스템반도체 산업에 대한 오해 #2.

또 다른 오해는 시스템반도체 산업 경쟁력의 원천이 퀄컴이나 엔비디아, AMD, 브로드컴, NXP, 애플 같은 빅 커스터머가 없어서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열심히 그런 회사에 영업을 해보고 가격을 깍아주고 별짓을 다하지만 이런 회사들은 오히려 대만으로 몰려가고 있다. 왜 그럴까? 왜긴 왜야 진단이 틀려서 그런것이다.

시스템반도체 산업에 대한 오해 #3.

세번째 오해는 IP 가 없어서라고 생각하기 쉽다. IP는 Intelectual Property 의 약자로서 반도체에서 말하는 IP는 특허권 같은 것이 아니고 SW와 HW IP 를 말한다. 즉 검증된 PCIe, USB, RF, PHY, analog 등등이 없어서 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그런 IP를 확보하려고 여러 정부과제를 만들어 보지만 잘 확보가 안된다. 왜 그럴까?

시스템반도체 산업에 대한 오해 #4.

S대 어떤 미친교수가 우리나라는 소부장이나 잘하지. 메모리도 못 지키는데 ... 시스템 반도체 회사는 돈도 못 벌면서 말 많은 앵앵 거리는 것들이라는 표현을 공개적으로 한다. 참고로 이 인간은 3년전 일본이 반도체 불소, 포토 레지스트 마스크, 플루오린 플로라이드같은 3대 소재 수출 금지할 때 우리나라 회사는 그런거 국산화 절대로 못 한다고 뉴스 매체에 나와 반도체 산업 다 망한다고 일본에 싹싹 빌어야 한다고 하던 인간이었다.

그거 대부분 국산화 한거, 자기가 예측을 잘 못했다고 반성하는걸 본적이 없다. 혹시 당신도 그런 주장 하던 사람들 아닌가? 나는 그때 일본의 수출금지 정책이 삽질하고 있는 거라고 국산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했고 그게 정책에 반영되어 많은 성과로 이어졌다. 아쉽게 우리회사는 소재 회사가 아니어서 전혀 혜택을 못봤다.

메모리 소부장이나 열심히 해서 대만 증시에 비해 상장회사 시가총액이 밀리는것은 뭘로 설명할 것인가? 메모리 소부장이나 열심히 하면 대만에 시가총액 밀리고 국민소득 역전된거 다시 뒤집어 질 수 있냐고?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고 이런 정책 저런 정책 자리에 나와 앵앵거리는데 그게 S대 교수다보니 다 맞는거라고 생각한다. 반도체 정책의 국가적 암이다.

시스템반도체 산업에 대한 오해 #5.

또 다른 오해는 반도체 인력양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반도체 인력 십오만명을 기르겠다고 용감하게 나서는데 나는 그거 올바른 대책이 아니라고 본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는 대학에서 교육하는 사람과 기업이 원하는 사람이 다르다. 이런 괴리는 왜 생기는가?

의사가 진단이 잘못되면 처방을 잘 못한다. 머리가 아픈데 설사 약을 주거나 다리가 골절인데 암을 고치겠다고 배를 가르는 식이다. 이런 돌팔이 의사는 없겠지만 우리나라 시스템반도체 정책은 수많은 돌팔이들이 난무하고 있는데 이거 아니라고 말하는 분별력 있는 의사가 없다.

도데체 대만이 우리나라에 비해서 강한것은 무엇일까? 왜 미세공정에 그 많은 돈을 들이고 IP 만드는데 자원을 쏟고 대형 커스터머는 다 대만으로 가고 있느냐고. 그야말로 앵앵거리는 팹리스 회사들 다 망하게 놔두고 해봐야 안되는거 그냥 메모리나 하면 되는거냐?

죽을놈은 죽을짓을 하고 망할놈은 망할짓을 한다고 도처에 돌팔이들이 나서서 메스들고 몸에 칼을 대니 죽어나가는 회사가 지천이다.

오해의 근원은 원인 파악을 못하기 때문이다.

"원인" => 결과1 => 결과2 => 결과3 의 기전이 있다고 치자. 이러면 먼저 잡아야 하는게 "원인" 이다. 결과1, 2, 3 열심히 잡아봐야 문제 해결이 안된다.

당신이 생각하는 "원인" 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ChatGPT는 답을 가르쳐 주는것 보다 질문을 잘 하는게 중요하다. 즉 어떻게 보다는 무엇을 왜 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당신은 왜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대만에 밀린다고 생각 하는가? 답을 가르쳐 주기전에 생각 이라는걸 해보자. 쉽게 가르쳐 주는거 의외로 좋지않다. 긴 시간 고민한거 싸구려 답변이 되니까.

또 글도 너무 길어지고 컬럼이 삼십줄 이상 길어지면 자세히 읽지도 않고 건너뛰고 쉽게 판단한다. 그래서 필자가 생각하는 적절한 질문과 답은 다음 컬럼에서 기술 하고자 한다.

경제불황을 겪고, 궁금해 하고, 애통해야 한다. 그래야 생각이라는걸 하니까.

사랑과생각

100c7447e1e671f4250d32da5519c990_1682486308_5239.png

#TS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