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News

Neowine Column

왜 한국은 대만에 추월 당할까? (16)

페이지 정보

작성자 neowine
조회 1,330회 작성일 23-04-26 14:22

본문

왜 한국은 대만에 추월 당할까? (16)

- 글로벌 호구

미스터선샤인 이라는 드라마에 "도박판에서 누가 호구인지 모르겠으면 니가 바로 그 호구다" 라는 짤방이 있다. 요즘 전세계 반도체 대전을 보면 우리가 호구 아니었던가 생각된다. 이야기를 풀어 보자면

1. S전자와 H사가 중국 시장을 잡고 돈을 벌어 보겠다고 시안과 우시에 NAND와 DRAM, 파운드리 공장을 세웠다. 그 결과 중국으로 메모리관련 노하우가 다 유출되고 기술인력이 스카웃 되어 5년안에 LCD에 이어 메모리 부분도 중국에 따라 잡힌다는 흉흉한 이야기가 나왔다.

2. 실제로 그동안 중국에서 공장 세우고 판매하던 가전,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부는 시장 점유율 0에 가까워서 다 철수 하게 되었고 화웨이, 하이얼, 메이디, 샤오티엔이, TCL, 샤오미 같은 중국 전자제품 회사가 한국보다 휴대폰과 전자제품을 더 잘 만들고 수출하고 있다.

3. H사는 인텔의 다롄 메모리 공장을 90억 달러에 인수 했는데 중국의 인수허가 조건으로 향후 5년간 생산량 증대등 6대 독소조항을 계약 했으나 미국의 제제로 인한 반도체 장비 반입불가로 계약을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 후폭풍이 어디로 튈지 모른다. 결국 인텔이 먹튀한 걸 받아주다가 독박을 쓰게 되었다.

4.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세우면 보조금을 준다는데 얼마 되지도 않는 보조금을 안 받자니 미국이 가진 각종 보복 수단, 반도체 기술 특허소송, 장비등 제제가 두렵고 받자니 중국 메모리 공장 업그레이드가 안된다. 게다가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지으면 공장 실사, 기술을 들여다 보겠다고 하고 내부 노하우와 자료를 검사해서 이윤이 나오면 미국에 반납 하란다.

5. 1990년대 우리나라 수준보다 못했던 TSMC에 거의 모든 메이저 팹리스 반도체 회사가 몰려있고 우리 선단 미세 공정으로 양산하는 회사는 거의 없다. 수십조 라인이 놀고 있다.

6. 그 와중에 한국 팹리스는 전 세계시장 점유율 1%도 안된다. 한때 미디어텍은 우리나라 엠텍비젼, 코어로직, 토마토보다 작았고 한국에 저 세 회사는 없어졌다. 2000년 이후 천개 가까운 팹리스가 거의 다 망했고 지금 남아있는 팹리스도 사경을 헤메고 있다.

7. 2023년 현재 메모리 시장은 반토막이 나서 영업이익이 마이너스 95% 가 되었고 4조가 적자네 자회사에 돈을 빌리고 전환사채를 발행하고 난리가 아니다.

그 와중에 유튜브를 보면 국뽕 반도체 투사들이 나서서 미국, 중국, 일본, 대만이 싹싹발고 한국 s전자에 머리를 조아린다고 말하고 있으나 실제 결과는 정반대이고 앞으로도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그 외에도 기가 막힌 상황이 많겠지만 나도 잘 모르고, 일일히 다 말하지 못한다. 이게 왜 이런것일까?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나는 그것이 정책 미스 때문이라고 본다. 20년전 부터 팹리스 기업 지원을 이야기 하면 관료나 연구기관 관련 교수님 등등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WTO 협정 위반으로 직접 기업에 지원하는것은 불가능 하다고 말했다.

그럼 다른 나라 팹리스는 자력으로 성장하고 큰 것인가? 중국은 1조위안 + 1조위안의 반도체 투자로 엄청난 반도체 산업을 키웠다. 합계가 약 400조원에 달한다. 미국은 자국내 공장유치에 500억불 이상을 지원하겠다고 한다. 미국의 펀딩규모는 같은 아이템으로 우리나라의 백배이상 된다.

시진핑이 s전자방문 하더니 중국으로 반도체 공장이 나가고, 트럼프와 바이든이 방문하고 공장이 미국으로 간다. 우리나라는 꼴랑 소부장 찌끄러기나 유치하고 있고 그나마 외국으로 나가는게 더 많다.

외국에서 반도체 팹리스는 WTO 제제를 신경쓰지 않는다. TSMC 가 사업초기 대만 정부지분이 50%가 넘었던 정부투자 회사다 Taiwan ... 이라고

대표적으로 미국, 대만, 중국, 일본, 유럽 모두들 WTO 협정을 위반중인데 우리나라만 오로지 팹리스 기업 지원을 말하면 WTO협정위반 무역보복을 이야기 한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다른나라 기업은 내리 막길을 달릴때 우리는 오르막길을 기어가야 한다. 중국제품에는 자국산 반도체 사용을 독려할때 우리나라 휴대폰과 전자제품차, 자동차 기업은 그나마 있던 국산 반도체도 빼고 중국제로 교체중이다. 영업이 안되니 중소기업 제품과 기업이 도태되고 있다. 다른나라 제품회사는 좋게 말로해서 자국 반도체를 사용할까? 웃기지 마시라. 각종 혜택과 패널티를 주니 사용하지 않을까?

그 와중에 철닥서니 없는 S대 교수는 우리나라는 시스템반도체는 글렀으니 메모리 산업과 소부장이나 잘 보존 하라고 한다. 그 교수님 말씀으로는 팹리스 회사 CEO들은 돈도 못벌고 말많은 앵앵 거리는 것들 이란다.

글세, 앞으로 세상은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SoC 없이는 자동차, 항공, 컴퓨터는 물론 메타버스, 군대와 무기체계, 관제, 발전소, 사회간접자본 등등 모든 영역에 AI와 결부된 반도체가 들어간다. 이 산업을 포기하면 손발을 다 자르고 경쟁 하자는 것이다. 그 머리로 어찌 각종 미디어에 나와서 본인이 말한 속칭 앵앵 거리고 잘난체 하며 교수짓을 하는지 한심하기 짝이없다.

팹리스 산업 포기하면 후진국가고, 팹리스가 잘 되면 최상위권 선진국 간다. 철없는 교수, 임기 1-2년도 안되는 국과장 사무관들이 단기적 반도체 정책을 좌우하니 우리나라 앞길과 걱정이 태산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시스템 반도체와 팹리스가 왜 안되냐고? 국내에 팹리스가 살아남아 있는걸 감사하게 생각해야 할 수준 아닐까?

#WTO협정 #기업 #보조금 #바이든 #트럼프 #시진핑 #중국 #대만 #TSMC #반도체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사랑과생각

https://youtu.be/gfB7m_I7q0E